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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pDown Dev Story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 본문

Spring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updown 2021. 5. 20. 16:22

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
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한다.
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    • 클 수도 있고, 작을 수도 있다.
    •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 잘 따른 것이다.
    • 예를 들어서 UI하나 변경하는데, SQL 코드부터 시작해서 애플리케이션 다 고쳐야 한다면 단일책임 원칙을 잘 지키지 못한 것

 

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 확장에는 열려있으나 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.
  • 어떻게?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 변경해야하지 않나?
  • 다형성을 활용해보자!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    •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것은 기존 코드를 변경하는 것이 아님
  •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

문제점

변경전

public class MemberService {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}

변경후
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//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}

  •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기존 코드
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변경 코드
  •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한다.
  •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 수 없다.
  •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?

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!!

이 별도의 무언가가 바로 "스프링"

 

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.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  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  •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이다. 뒤로 가게 구현한다면 LSP를 위반한 것!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    (단순히 구현여부만 따지는 것이 아님, 기능적으로 올바르게 구현했느냐를 보는 것임)

 

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➡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➡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. (정비 인터페이스 변경해야하는 경우, 정비 인터페이스만 바꾸면 됨, 운전자 인터페이스까지 변경할 필요가 없어짐)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    • 아무래도 덩어리가 크면 그걸 다 구현하기 힘들기 때문에 대체 힘듦
    • 좀 더 명확한 역할의 인터페이스로 분리하면 구현 쉽고 대체 가능성 높아짐

 

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래머는 "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"
  •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  • 쉽게 이야기해서 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  • 앞에서 이야기한 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 것과 같다.
  •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 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!
  •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  •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.
  •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 • DIP 위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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